채드왕의 하리오 V60 레시피로 완성한 아침의 여유

핸드 드립으로 추출한 커피로 에스프레소와는 다른 뉘앙스의 커피를 즐길 수 있습니다. 게다가 핸드 드립 도구들은 에스프레소 머신들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2017년 월드 브루어스 컵 챔피언 채드왕의 하리오 V60 레시피를 소개하려 합니다. 

 

채드왕의 하리오 V60 레시피로 완성한 아침의 여유

 

 

 

손기술이 별로 필요 없는 레시피

반자동 머신이 아닌 핸드 드립을 활용하면 적은 비용으로도 홈카페를 꾸밀 수 있습니다. 비용은 적게 들어가지만 앞서 말했듯 에스프레소와는 다른 커피를 즐길 수 있기 때문에 가성비가 높습니다. 

 

하지만, 핸드 드립으로 맛있는 커피를 마시려면 어느 정도의 손기술이 필요합니다. 오늘 소개할 채드왕의 레시피로 손기술이 없어도 맛있는 커피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지만 맛있는 커피를 추출할 수 있는 채드왕의 레시피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분쇄도가 중요한 레시피

채드왕의 레시피는 매우 간단합니다. 물 붓기(Pour)를 두 번만 하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분쇄도입니다. 일반적인 핸드 드립 분쇄도보다는 가늘게 분쇄해야합니다. 모카포트 분쇄도로 분쇄해야 맛있는 커피를 추출 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 설명
하리오 V60 드리퍼, 필터 커피 추출을 위한 주요 도구, 세라믹 재질로 온도 유지에 유리
커피 원두 15g 가늘게 분쇄한 신선한 커피 원두
물 250ml 92°C의 물을 사용
저울 정확한 원두와 물의 양을 재기 위함
타이머 추출 시간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함

 

간단한 추출

추출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15g의 원두에 250ml의 물을 2번에 나눠 붓기만 하면 됩니다. 게다가 두 번째 물 붓기(Pour)는 나선형의 일반적인 물 붓기가 아닌 센터푸어 방식입니다. 중앙에 일정한 물줄기로 붓기만 하면 추출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
 

 

(영상 속 2차 물 붓기 시간이 조금 초과 했네요. 감안하시면서 영상을 틀어 놓고 따라하시면 쉽게 채드왕의 레시피를 익힐 수 있으실 거예요)

 

순서

 
단계 설명
하리오 V60 드리퍼, 필터 드리퍼에 필터를 끼우고 뜨거운 물로 린싱합니다. 
원두 분쇄 모카포트 분쇄도로 원두를 분쇄하여 필터에 담습니다.
뜸 들이기 물 30ml를 원두 위에 골고루 붓습니다. 30초 동안 진행합니다.
센터푸어 40~45초 사이에 220ml 물을 중앙에 붓습니다.
나선형으로 붓는 게 아닌 중앙에 붓습니다.
추출 완료 모든 추출을 2분에 마칠 수 있게 합니다. (뜸 들이기 포함)
 
(**린싱은 뜨거운 물을 드리퍼에 꽂힌 필터 전체에 붓는 것입니다. 이 과정으로 드리퍼 및 서버를 예열하고 종이의 떫은 맛을 없애줍니다.)
 

균형 있는 맛

채드왕의 V60 레시피로 추출한 커피는 매우 깨끗하고 달콤한 맛을 냅니다. 세라믹 드리퍼를 사용하면 온도 변화를 최소화하여 균일한 맛을 끌어낼 수 있지만, 홈카페에서는 1 ~ 2잔 정도만 추출하기 때문에 굳이 세라믹 드리퍼를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니카라과 라지 브루봉 내추럴' 원두를 사용해 '발뮤다 더 브루'와 '채드왕의 하리오 V60 레시피'로 추출해 비교해 보았습니다. '더 브루'는 산미가 도드라졌고 '채드왕의 레시피'는 보다 균형적인 산미와 단 맛이 났습니다. (단, 두 가지 추출에 사용된 분쇄도가 달라 일반화는 힘듦)

 

 

쉽게 즐기는 핸드 드립

채드왕의 레시피는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으면서도, 맛있는 커피를 집에서도 즐길 수 있게 해 줍니다. 특히, 커피 추출 과정에서의 작은 변화가 커피 맛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깨닫게 해 주며, 커피와의 깊은 소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커피 한 잔을 통해 일상에 작은 여유를 즐겨보세요. 채드왕의 하리오 V60 레시피는 단순하지만 그 속에 담긴 커피의 깊은 맛과 향을 통해, 여러분의 커피 시간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커피와 함께하는 시간이 여러분에게 작은 행복이 되길 바랍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