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렌치 프레스로 콜드 브루 추출하기 : 집에서 쉽게 즐기는 콜드 브루

 

콜드 브루는 더운 여름 시원한 커피를 즐기고자 하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차가운 물로 오랜 시간 동안 천천히 추출하는 콜드 브루는 커피 본연의 깊고 풍부한 맛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콜드 브루를 집에서도 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프렌치 프레스로 콜드 브루를 추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프렌치 프레스로 콜드 브루 추출하기 알아보겠습니다. 


 

프렌치 프레스로 콜드 브루 추출하기 : 집에서 쉽게 즐기는 콜드 브루

 

 

콜드 브루?

콜드 브루는 차가운 물을 사용하여 오랜 시간 동안 커피를 우려내는 추출법입니다. 이 방식은 일반적인 커피 추출 방식과는 다르게 열을 전혀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 결과 콜드 브루만의 맛과 특성을 갖게 됩니다. 

 

콜드 브루의 장점

콜드 브루는 산도가 낮기 때문에 매우 부드럽습니다. 뜨거운 열을 사용하지 않아 커피 속 산성 성분을 최소화시켜 위의 부담을 줄여 줍니다. 또한, 추출 시간이 길어지면서 커피의 다양한 향미 성분을 충분히 우려내 복합적인 풍미를 선사합니다. 추출 후 냉장 보관해 필요할 때마다 즐길 수 있으며, 1 ~2 주 정도는 신선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콜드 브루의 단점

콜드 브루의 가장 큰 단점은 추출 시간이 길다는 것입니다. 콜드 브루는 만드는 데는 보통 12시간에서 24시간이 걸립니다. 바로 커피를 즐기고 싶은 분들에게는 치명적인 단점입니다. 또한, 콜드 브루는 다른 추출 방법으로 내린 커피에 비해 카페인 함량이 높아 카페인에 민감한 분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콜드 브루 추출법

콜드 브루를 추출하는 방식은 크게 침전식(점적식)과 침출식으로 나뉩니다. 침천식 혹은 점적식은 천사의 눈물이라는 별칭이 있는 추출 방법으로 분쇄한 원두를 참물에 침전시켜 3초에 한 방울 씩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최소 8시간 이상 한 방울씩 눈물을 흘리 듯 추출하면 됩니다.

 

프렌치 프레스로 콜드 브루 추출하기 : 집에서 쉽게 즐기는 콜드 브루_침전식(점적식)



침출식은 침전식에 비해 간단합니다. 오늘 소개할 프렌치 프레스를 이용한 콜드 브루 추출도 침출식입니다. 분쇄한 원두에 찬물을 붓고 실온(혹은 냉장고)에서 숙성시키면 됩니다. 10 ~12시간 숙성된 커피를 천이나 필터에 걸러 찌꺼기를 제거하면 콜드 브루가 완성됩니다. 

 

 

프렌치 프레스를 이용한 콜드 브루 추출

준비물: 프렌치 프레스, 커피 원두, 물, 그리고 그라인더

분쇄도: 굵게 분쇄하는 것이 좋으나 프렌치 프레스용 커피보다 가늘게 분쇄하면 조금 더 진한 커피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커피와 물의 비율: 커피:물 = 1:7 비율로 커피를 추출합니다. (프렌치 프레스 용량에 맞게 사용하면 됩니다.)

 

추출 순서

① 프렌치 프레스에 분쇄한 커피 가루를 넣고, 찬물 또는 상온의 물을 부어줍니다.

② 커피와 물이 완전히 섞이도록 잘 저어줍니다. 

③ 뚜껑을 덮고 실온에서 약 12시간 동안 대기 합니다. (냉장고라면 더 오랜 시간 추출해야 합니다.)

④ 추출이 끝나면 프렌치 프레스의 플런저를 천천히 내려 커피 찌꺼기를 걸러냅니다. (필요시 필터로 걸러도 됩니다.)

 

활용 방법

콜드 브루에 얼음과 찬물을 넣어 아이스 아메리카노로 즐기거나  콜드 브루를 넣어 라테로 즐길 수 있습니다. 마실 수 있습니다. 아메리카노의 경우 추출한 콜드 브루와 물의 비율을 1:2 정도로 희석하면 되는데 취향에 맞게 비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지금 끼지 프렌치 프레스로 콜드 브루 추출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집에서 프렌치 프레스를 활용해 쉽고 편리하게 콜드 브루를 즐길 수 있습니다. 시간이 많이 필요하긴 하지만 한 번 추출해 놓으면 여러 날 동안 콜드 브루를 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취향에 맞게 추출 시간이나 물의 비율을 조절해 가며, 최상의 맛을 찾아보세요.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