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Post

에어로프레스를 이용한 아이스커피 레시피 두 가지 알아보기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아이스커피 한 잔이 더욱 필요해지는 계절이 왔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에어로프레스를 이용한 아이스커피 레시피 두 가지를 알아보려 합니다. 이번 레시피는 유튜브 채널 'oH! My coffee'를 참조했습니다. 핸드 드립과는  또 다른 매력이 있는 에어로프레스를 이용한 아이스커피를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에어로프레스를 이용한 아이스커피 레시피 두 가지 알아보기

 

 

커피 농도 조절 변수

아이스커피는 얼음에 커피를 부어 만듭니다. 아이스커피를 뜨거운 커피와 같은 방법으로 추출하면 얼음이 녹으면서 아주 연한 커피가 됩니다. 아이스커피를 만들기 위해 진한 커피를 추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투입하는 커피양을 늘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뜨거운 커피 투입양을 늘리고 추출량을 줄이는 것만으로는 밸런스 있는 커피 추출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다른 변수들도 조절해야 해 추출 난이도가 높아집니다. 그렇다면 투입 원두량을 똑같이 하고 진한 커피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원두 분쇄도 

가늘게 분쇄할수록 더 진한 커피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곱게 분쇄하면 과다 추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이스커피의 경우, 얼음을 넣어 희석될 것을 고려하여 분쇄도를 조금 더 곱게 하는 편이 좋습니다. 아래 소개해드릴 레시피는 모두 일반적인 핸드드립보다 가는 분쇄도를 사용합니다.

 

2. 물 온도

일반적으로 추출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뜨거운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로프레스의 경우 85°C에서 96°C 사이의 물 온도가 이상적입니다. 아이스커피의 경우 진한 커피에 얼음을 추가할 예정이므로 높은 온도의 물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3. 교반

추출 과정에서 커피 가루와 물을 교반 하는 것은 균일한 추출과 커피 성분을 더 추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추출 초기에 강하게 교반 하면 물과 원두의 접촉 면적이 증가하여 향과 맛을 더 많이 끌어낼 수 있습니다.

 

4. 인퓨징 시간 

일반적으로 추출 시간을 길게 가져가면 더 많은 커피 성분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에어프레스의 경우 커피와 물이 담기는 체임버 공간이 적기 때문에 인퓨징 시간이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인퓨징 시간이 너무 길어지면 쓴맛이 강해질 수 있습니다. 에어로프레스의 경우 1분에서 2분 사이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 번째 레시피

준비물 

  • 에어로프레스 및 서버(컵)
  • 설탕 굵기로 분쇄된 커피 원두 18g 
  • 96 ℃ 180ml (원두 : 물 = 1:10)
  • 얼음
  • 저울, 커피 그라인더

일반적인 핸드드립보다 가늘게 분쇄된 원두를 사용합니다. 추출력을 높여 진한 커피를 추출하기 위해서입니다. 설탕 가루 정도로 분쇄된 원두를 사용합니다. 또한, 진한 추출을 위해 96 ℃ 의 뜨거운 물을 사용합니다. 

 

추출 순서 (역방향 추출)

① 플린저와 체임버 결합합니다. 이때, 플린저의 고무 부분 끝이 체임버의 숫자 4를 완전히 지나도록 합니다.

② 필터를 필터캡에 넣고 뜨거운 물로 린싱해 둡니다.

③ 원두 18g를 에어로프레스에 넣고, 96 ℃ 의 뜨거운 물을 40g 붓습니다.

④  물을 부은 즉시 커피 가루와 물을 스푼으로 강하게 20초 간 교반해 물과 커피가 잘 섞이도록 합니다.

⑤  교반 20초를 포함 누적 60초가 되면 물 140g(누적 180g)을 넣고 스푼으로 윗부분만 살짝 저어 원두를 풀어줍니다.

⑥  누적 2분 30초가 되면 필터캡을 체임버에 결한 한 뒤 에어로프레스를 뒤집어 서버(컵) 위에 올려놓습니다.

⑦  서버에 에어로프레스를 같이 바닥에 댄 채 빙글 흔들어 커피와 물을 최종 섞어줍니다.

⑧  플린저를 천천히 40초간 눌러 추출합니다. 

⑨ 추출된 커피를 얼음이 가득 담긴 컵에 옮겨 담습니다.

 

※ 총 3분 30초 내로 추출을 진행합니다

 

누적 시간 누적 물 투입량 비고
00:00 40g 물을 넣고 20초 간 강하게 교반
00:20 40g 대기
01:00 180g 물을 넣고 스픈으로 윗부분만 살짝 저어 원두를 풀어 줌
02:30 180g 필터캡을 씌우고 뒤집어 컵 위에 올려 놓고 바닥에 댄 채 빙글 흔들어 줌
02:35 180g 플린저를 천천히 눌러 40초 간 추출

 

 

 

 

 

두 번째 레시피 (두 가지 분쇄도 사용)

두 번째로 소개드릴 레시피는 두 가지 분쇄도를 활용한 레시피입니다. 캐릭터가 강한 커피에 어울리는 레시피입니다. 특히 과일 노트가 확실한 원두에 적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준비물 

  • 에어로프레스 및 서버(컵)
  • 설탕 굵기로 분쇄된 커피 원두 9g + 에스프레소 굵기로 분쇄된 원두 9g 
  • 96 ℃ 180ml (원두 : 물 = 1:10)
  • 얼음
  • 저울, 커피 그라인더

설탕 굵기로 분쇄된 원두와 에스프레소 굵기로 분쇄된 원두를 각 9g씩 (총 18g) 사용하는 레시피입니다. 물은 첫 번째 레시피와 마찬가지로 180ml의 물을 사용합니다.

 

추출 순서 (역방향 추출)

① 플린저와 체임버 결합합니다. 이때, 플린저의 고무 부분 끝이 체임버의 숫자 4를 완전히 지나도록 합니다.

② 필터를 필터캡에 넣고 뜨거운 물로 린싱해 둡니다.

③ 설탕 굵기로 분쇄된 원두 9g를 에어로프레스에 넣고, 96 ℃ 의 뜨거운 물 180g을 붓습니다.

④ 물을 부은 즉시 커피 가루와 물을 스푼으로 강하게 20초 간 교반해 물과 커피가 잘 섞이도록 합니다.

⑤ 교반 포함 총 2분이 되면  에스프레소 굵기로 분쇄된 커피 9g 넣고 스푼으로 뭉침을 풀어준다는 느낌으로 저어줍니다.

⑥ 다 저었으면 필터캡을 체임버에 결합한 뒤 바로 뒤집어 서버(컵) 위에 올려놓습니다. 뒤집습니다.

⑦ 마지막으로 물과 커피가 잘 섞이도록 서버(컵)와 에어로프레스를 같이 바닥에 댄 채 빙글 흔들어줍니다.

⑨ 플린저를 천천히 40초간 눌러 추출합니다.

⑩ 추출된 커피를 얼음이 가득 담긴 컵에 옮겨 담습니다.

 

 

누적 시간 투입 누적 원두량 누적 물 투입량 비고
00:00 9g 180g 설탕 굵기로 분쇄된 원두 9g 투입 후 20초간 강하게 교반
00:20 9g 180g 대기
02:00 18g 180g 에스프레소 굵기로 분쇄된 원두 9g 추가 투입 후 뭉침 풀어줌
02:05 18g 180g 뭉침을 푼 뒤 바로 뒤집어 뒤집어 컵 위에 올려 놓고 바닥에 댄 채 빙글 흔들어 줌
02:10 18g 180g 플린저를 천천히 눌러 40초 간 추출

 

 

 

 

 

 

지금까지 에어로프레스를 이용한 아이스커피 레시피 두 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에어로프레스는 집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커피 도구 중 하나입니다. 이번 여름, 에어로프레스로 만든 시원하고 깊은 맛의 아이스커피로 하루를 상쾌하게 시작해 보세요!

 

 


 

에어로프레스 관련 글 더 보기

 → 에어로프레소의 명칭, 특징, 장·단점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