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슐 커피머신으로 핫, 아이스 아메리카노 맛있게 추출하기

 

캡슐 커피머신은 홈카페 머신으로 많이 사용되는 추출 도구 중 하나입니다. 편리함만큼은 다른 커피 추출도구들이 캡슐커피 머신을 따라갈 수 없습니다. 또한, 다양한 원두를 사용한 캡슐들이 다양한 브랜드에서 출시되고 있어 매번 다른 맛의 커피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메리카노를 즐기기에는 양도 부족하고 맛은 약간 아쉽습니다.

 

캡슐 커피머신으로 맛있는 아메리카노를 추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캡슐 커피머신으로 핫, 아이스 아메리카노 맛있게 추출하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캡슐 커피머신으로 핫, 아이스 아메리카노 맛있게 추출하기

 


 1. 물 흘리기

 

카페에서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 과정 중 캡슐 머신에서는 생략되는 절차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물 흘리기입니다. 물 흘리기는 그룹헤드 및 추출수의 온도 조절을 위해 진행합니다.

 

캡슐 머신은 30초 정도면 예열이 됩니다. 예열이 되었다는 의미는 뜨거운 물이 추출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뜨거운 물이 흐르는 커피 추출 통로 및 추출구는 여전히 낮은 온도입니다. 캡슐을 넣지 않은 상태에서 룽고 버튼을 누르면 자연스럽게 물 흘리기가 되면서 해당 부분도 예열이 되어 커피 추출에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물 흘리기는 커피 추출 통로 및 추출구의 온도 조절뿐만 아니라 해당 부분의 청소 기능을 합니다. 기존에 커피 추출수가 흘렀던 곳을 청소해 깔끔한 커피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2. 캡슐 사용량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캡슐 하나에는 5g 중반의 커피 가루가 담겨 있습니다. 카페에서는 18 ~ 20g 정도의 커피 가루로 350ml 정도의 아메리카노를 만듭니다.  캡슐 하나로 110ml(룽고) 정도 추출하면 카페에서 마시는 커피 농도로 커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만약, 스타벅스의 tall 사이즈 커피를 355ml를 마시려면 캡슐 3개가 필요합니다.

 

 

 

 3. 가수 방법

 

캡슐 커피머신의 경우 하나의 추출 통로 및 추출구를 통해 커피와 물이 흘러나옵니다. 만약 룽고 이상의 커피를 추출하면 그 커피는 쓸 수밖에 없습니다. 커피 추출 시 물과 만나는 시간이 길 수록 쓴 성분이 주로 나오기 때문입니다. 

 

 

 핫 아메리카노

 

 

핫 아메카노 220ml(스타벅스 숏 사이즈 정도)를 만든다면 아래 순서대로 합니다.

 

① 예열이 완료되면 컵을 받히고 캡슐을 넣지 않은 상태로 룽고 버튼(큰 컵 혹은 두 컵 버튼)을 눌러 물 흘리기를 합니다. 

컵에 뜨거운 물 130ml를 먼저 채웁니다.

뜨거운 물이 담긴 컵을 놓고  캡슐 2개를 연이어 커피를 추출합니다. 이때, 커피 추출량은 에스프레소 (40ml)로 합니다. 

 

※ 총 추출량 = 뜨거운 물 130ml + 2 x 에스프레소 (40ml) = 220ml

 

만약 에스프레소보다 더 적은 양 (리스트레토 25ml)를 추출할 수 있으면, 뜨거운 물 170ml 담은 컵에 캡슐 2개로 리스트레토를 추출합니다.  

 

 

 

 아이스 아메리카노

 

아이스 아메카노를 만든다면 아래 순서대로 합니다.

 

① 예열이 완료되면 컵을 받히고 캡슐을 넣지 않은 상태로 룽고 버튼(큰 컵 혹은 두 컵 버튼)을 눌러 물 흘리기를 합니다. 

컵에 물을 따랐을 때 130ml 정도 되는 부피로 얼음을 가득 채우고, 물을 얼음 위까지 채웁니다. 

③ 별도의 컵에 캡슐 2개로 에스프레소를 연이어 추출합니다. (총 80ml 추출)

④ 추출한 에스프레소 80ml를 따라 둔 얼음물 130ml에 붓습니다. 

 

만약 에스프레소보다 더 적은 양 (리스트레토 25ml)를 추출할 수 있으면, 캡슐 2개로 내린 리스트레토 (50ml)를 얼음물 170ml에 붓습니다.

 

지금까지 캡슐 커피머신으로 핫, 아이스 아메리카노 맛있게 추출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이 추출방법은 카페에서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커피를 추출하는 방법을 활용한 것입니다. 조금은 번거롭더라도 한 번 따라 해 보시면 조금 더 맛있는 캡슐 커피를 맛보실 수 있습니다. 

0 댓글